우울증을 앓는 엄마의 실화이야를 들려드립니다.

24살에 첫 아이를 낳고 여느 엄마처럼 집에서 키웠다. 맏아들이라 알 수 없는 것이 많았다. 이 글에서는 출산을 앞두고 있거나 현재 산후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많은 엄마들에게 산후우울증에 대한 나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나는 비교적 낙관적이고 느긋한 사람이어서 우울증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지만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다. 어떤 이유로 그는 자신이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이렇게 집에 앉아본 적도 없고, 출산이 여성의 몸과 마음을 얼마나 바꿔놓을 수 있는지 몰랐기 때문에 이제야 신경쓰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인간은 감정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우울할 때 자신감 없이 덜 "전체"가 됩니다.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울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린 모두 엄마이고 강해야한다고 하지만 그게 마음대로 안될때가 많습니다, 자꾸만 이상황이랑 달랐더라면이란 생각이 들때도 많죠. 그렇다면 그 기분을 다른 엄마들이 어떻게 극복해 나갔는지를 들어봤습니다.
딸이 생후 4개월이 되었을 때 나는 불필요한 일에 스트레스를 받고, 화를 자주 내고, 많이 울고, 아무것도 되지 못한존제인 것 같은 기분이 들어, 한마디로 '변덕이 심한 할아버지'가 되어 있었다 . 내가 거의 한 달 동안 이런 상황에 처해 있었다는 것을 나중에야 깨달았습니다. 나는 내 아이들과 남편을 사랑하지만, 집에 앉아 아이들을 돌보고 있을 때, 나는 남편이 나를 이런 상황에 빠뜨린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모든 분노를 그에게 털어놓으려 한다. 그렇게 오랫동안 지내다가 어느 날 저녁 남편과 딸이 잠든 뒤, 나는 혼자 앉아서 그동안 있었던 일을 생각했다 .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가장 큰 단계는 자신이 우울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이해" 입니다. 나는 전혀 이해하기 위해 너무 많은 안좋은 날들을 보냈습니다.
글쎄요, 내 문제를 파악한 후 어떻게 하면 그것을 벗어날 수 있을지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내일은 나 혼자만의 시간으로 보내자"였다. 딸이 5개월이 되었을 때 처음으로 혼자 집을 떠나 아이 없이 하루를 보냈습니다. 친구를 만나 점심을 먹고 손톱을 다듬고 마사지를 받고 커피숍에 홀로 앉아 하루를 보냈다. 그래서 혼자 있을 때 글쓰기에 대한 애정과 더불어 엄마로서 많은 경험을 쌓고 있기에 좋아하는 일을 하기로 마음먹고 이 둘을 합쳐 초보 엄마들에게 조언을 해주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바쁘고 힘든 시간이 없는 사람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찾을 수 있고 그것에서 만족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이때부터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바쁘다, 불가능하다라는 단어로 자신을 미루다 보면 곧 답답해지기 시작합니다. 내 경험상, 나는 우울증에서 벗어나 시간을 보내고 필요할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좋아하는 것을 찾고 "내 딸이 항상 이렇게 작은 것은 아닙니다. 이 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이 시간을 함께 행복하게 보내십시오. 아이가 크면 우리 가족도 이렇게 바쁘게 살게 될 거라는 걸 스스로 잘 이해하고 떠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나는 새로운 엄마들에게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찾고 그것을 위해 시간을 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우울증에 빠지는 것을 막고 만약 당신이 우울증에 빠지는 것을 막는 큰 버팀목이 될 것입니다. 바느질, 재봉, 운동, 좋아하는 주제에 대한 글 쓰기, 온라인 수업 수강, 새로운 언어 배우기, 새로운 기술 습득, 멋진 일을 시도하기 위해 자녀와 함께 외출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무엇이든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찾으십시오. 때때로 할 일이 없는 아기를 껴안고 노는 것은 매우 창의적인 행복한 날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 아이가 이 아기처럼 당신에게만 의지할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입니다.
엄마의 심리가 아이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하루빨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나는 위의 경험을 공유했을 뿐이며 어머니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울증에 대처합니다. 필요한 경우 전문 정신과 의사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것이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때가 많습니다. 얼굴을 가볍게 화장하고 최근에 입지 않은 옷을 입고 거울을 봅니다. 남편과 데이트를 하고, 기분이 나아질 때까지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힘들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같은 엄마와 친구를 사귀어 보세요.